다정가(多情歌) - 이조년
이화(梨花)에 월백(月白)하고 은한(銀漢)은 삼경(三更)인제,
일지춘심(一枝春心)을 자규(子規)야 알랴마는
다정(多情)도 병(病)인양하여 잠 못 들어 하노라.
<청구영언, 해동가요 >
이조년(1269~1343) :
고려문신 자는 원로 시호는 문렬 본관은 경산
충혜왕이 즉위한후 예문관대제학에 임명되고 성산군에 봉해졌으나
후에 왕이 간언을 받아들이지 않으므로 벼슬을 내놓았다.
창작배경 :
고려 25대 충렬왕의 계승문제로 당론이 분열되었을 때,
이조년이 주도파의 모함으로 귀양살이를 하던 중,
임금에 대한 걱정과 유배지에서의 은둔 생활의 애상을 이 시조로 표현하였다.
작품해설 :
배꽃이 하얗게 피어난 가지에 밝은 달이 비치니
꽃은 더욱 희어 보이고
우러러 은하수의 위치를 살피니 시간이 한밤중이라.
배꽃 가지에 서려 있는 봄 뜻을 소쩍새 따위가 알겠느냐마는,
나의 다정 다감한 마음도 무슨 병과 같아서
도저히 잠을 이룰수가 없구나.
이해와 감상 :
“배꽃이 하얗게 흐드러지게 피어 있는데,
거기에 휘영청 달이 밝으니
하얀 배꽃과 밝은 달이 서로 어울려 배꽃은 더욱 희고,
달빛은 더욱 환상적인 분위기를 만든다.
더욱이 밤은 깊어 은하수가 기운 삼경이라,
온 천지가 쥐죽은 듯이 고요하여 신비의 세계를 이루고 있다.
그 고요를 깨듯이 소쩍새가 구슬프게 울어대는구나.
배꽃 가지에 서려 있는 봄날의 애틋한 애상을 소쩍새 네가 어찌 알겠는가마는
이렇듯 다정다감한 내 마음도 병인 듯하여 도저히 잠을 이룰 수가 없구나.”
이화의 청초와 순백, 월백의 환상과 낭만, 삼경 은한의 신비감, 자규의 처절과 애원, 이것들이 뒤범벅이 되어 빚어 내는 봄밤의 애상적이면서도 낭만적인 분위기는 사람으로 하여금 우수에 잠겨 전전반측(輾轉反側) 잠 못 이루게 하고 있다.
의인법과 직유법의 표현으로 ‘배꽃과 달빛’, ‘소쩍새’의 이미지를 통하여 봄밤의 애상과 우수에 잠겨 잠을 이루지 못하는 작자의 심정이 잘 나타나 있다.
한가닥 지향할 수 없는 애상적인 봄밤의 정서는 ‘이화, 월백, 은한’ 등의 백색 언어와 자규(소쩍새)에 연결되어 작자의 충정이 청빈, 고독함을 나타내면서 모든 시상이 일지춘심에 집중되고 있다.
이 시조는 고려시대 시조 중에서 문학성이 가장 뛰어난 작품으로 평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