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태평무 공연
태평무 전수관은 평생을 전통 무용에 몸담아 온
강선영(중요 무형 문화재 제92호 태평무 보유자)선생에 의해
전통 문화를 올바로 전승 보존하고
재능 있는 춤꾼들을 발굴양성하여 개방화된 무대를 제공하기 위해
그의 고향인 안성에 세운 문화공간입니다.
◐* 태평무 전수관 *◐
400여 명의 관람 및 연습이 가능한 130평 규모의 대공연장,
박물관, 연습실, 숙식시설을 갖추고
매주 "토요 전통무용 상설 무대"를 통하여 관광객들과 시민들을
대상으로 전통 예술의 대중화를 꾀하고 있으며,
매년 우리 고유의 춤사위를 보존하고 우수한 인재발굴을 위한
"전통무용 경연대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 태평무 *◐
태평무는 전래의 왕십리 당굿의 특이한 무속 장단을 바탕을 구성되어 있으며
이 춤은 경쾌하고 특이한 발짓춤에 손놀임이 우아하고 섬세하며,
절도가 있어 우리 민속춤이 지닌 정중동의 춤과 멋을 지니고 있습니다.
◐* 부채춤 *◐
우리나라 무용 중 가장 널리 알려진 부채춤은 민속의식 무용에서
변형 발전된 춤입니다.
세계 무대에서 가장 각광받고 있는 이 춤은 펴고 접는 죽선의 미학으로
빠른 박자의 생동감 넘치는 활달한 춤사위를 통해
동적인 한국춤의 아름다움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 농악 *◐
◐* 무당춤 *◐
이 춤은 민속학자인 이두현선생이 고서에서 발견한 12무녀도를 가지고,
1962년 강선영선생이 그 중 경기도 굿과 평안도 굿의 장단을 바탕으로
원형의 동작을 우리 춤으로 만든 것입니다.
무당춤은 원시종교의 의식 속에 자연의 신을 숭배하면서
인간의 생로병사를 축원하는 기흥적인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 미얄할미 *◐
봉산탈춤의 제7과장의 미얄춤을 유연한 춤과 익살스러움으로 무대화한 것입니다.
미얄할미와 덜머리 노장 등이 등장하는 이 춤은 우리 조상들의 기쁨과 슬픔
그리고 해학이 담겨져 있는 삶의 애환을 춤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 북춤 *◐
이 춤은 법고에서 유래된 것으로
느린 자진모리로 시작하여 점점 고조되어 휘모리로 발전되는
북춤 중에서도 가장 타법에 변화가 많고 화려하며 무용수이 기교가 돋보이는 춤입니다.